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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포인트/00하는방법 시리즈

당신의 무자본 창업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당신의 무자본 창업이 성공하지 못하는 2가지 원인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이 문제를 해결하면 바로 매출이 최소 2배 오르게 됩니다. 

 

이유는 아이템과 판매전략이 없어서입니다.


아이템은 격차, 판매전략은 초과 수익이라는 원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템

 

아이템은 격차라는 개념만 이해하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크게 (i) 제품과 (ii) 서비스로 나눌 수 있고

제품의 가격 차이, 서비스는 정보 격차로 돈을 벌게 됩니다.

 

대통령의 권력이 가장 큰 이유는 정보의 크기가 크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 펜을 5000원으로 주문해서, 한국에서는 5만원에 팔게 됩니다.

그럼 45000원을 남기게 되죠. 이렇게 100개 팔면 450만원 남습니다.

 

같은 제품에도 어딘가에서 싼 곳이 있고 그 싼 곳을 찾아서 물건을 사서 좀 더 비싸게 받을 수 있는 곳에다 파는 겁니다.

1) 그런데 그게 작동이 잘 안 됩니다.

왜일까요? 첫째, 잘 팔리는 아이템을 찾기가 어렵고, 또 이걸 찾아도 더 저렴하게 공급해주는 공급처를 모릅니다.

예컨대, 스마트스토어 창업한다고 하는데, 정작 어디서 물품을 공급하는 것을 알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와중에, 이런 방식으로 돈을 벌겠다는 사람도 수천,수만 명입니다.

유통 경로를 줄이거나, 없애서 단가를 낮추고 마진도 높일 수 있지만, 이건 자본력이 막강한 기업도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품 판매는 개인이 장기적으로 먹고 살기에 어려운 사업 형태에 해당합니다.

 

이제 서비스를 말씀드리자면, 

서비스는 정보 격차로 만들어집니다.

 

정보 격차를  원래 그런 특성을 지녔고, 이걸 정보의 비대칭이라고 합니다.

아주 높은 수준의 지식이 아니어도, 아주 낮은 수준의 지식만으로도 격차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문외한인 초보자인인 그리고 나 같은 사람은 그 소수만은 이런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소수의 그들처럼 정보 격차라는 프리미엄을 누리고, 월 10만원에서 1000만 원 이상 벌 수 있는 없을까요?

 

분명 방법이 있습니다. 저놈도 했는데 나만 못할 리가 없습니다.

인생의 일원칙 삼아야 하는 것이 다 인간이 하는 일입니다.

 

(1) 첫번째, 내가 직접 실행해서 정보를 얻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돈 주고 지식을 취득한 다음 이걸 내가 직접 실행해서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방법은 두 가지인데, 공통점은 내가 직접 실행해야하는 것입니다. 


(2) 99%는 자기만의 돈 버는 서비스 상품이 없기에 남의 지식을 시작합니다.

학교 공부도 그렇고 육아도 그렇고 사회생활도 그렇습니다.

맨땅에 헤딩할 수도 있곘으나, 시행착오라는 포기라는 변수가 있습니다. 6개월에서 1년정도 해보면서, 성과가 없으면 최저시급으로 최소 몇천만원 이상의 손해를 본 것입니다. 그 시간에 차라리 알바라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3) 그런데 어떻게 좋은 정보인지, 좋은 지식인지 찾을 수 있을까요? 

가격이 싼지 저렴한지로 판단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지식 제공자가 꾸준히 오래 활동하는 사람인지 아닌지로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다수 판매자들을 오래 버틸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2. 판매 전략

 

이제 판매전략 이야기입니다.

자 그럼 판매 안 되는 방법을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혹시 판매가 안 되어서 망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상대방에게 초과 수익을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비스는 이것이 유일한 이유입니다.

 

초과수익이라는 것이,

나는 만원 냈는데, 10만원 받은 것과 같다면, 상대방은 초과수익을 받은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방법이, 대가를 바라지 않고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략으로는 당장 먹고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3가지 전략이 나옵니다.

 

1) 등가 교환 

 

가장 흔한 사례는, 자판기입니다. 

자판기에 커피 500원이라고 쓰여있으면, 500원 넣고 커피가 나옵니다. 

 

그러나.. 이런 식이면, 매번 잘 못팔고 배가 고플 수 있습니다. 

 

2) 할인 정책

 

원래 받고 있던 가격보다 낮게 파는 것입니다. 제일 흔한 전략입니다. 

원플러스 원이나, 신차 할인, 할인 시즌 등이 전략입니다. 

 

3) 기회 

 

세 번째 기회입니다.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동기가 있죠. 

 

잘 아시는 것처럼, 동기의 종류는 크게 5가지

 

①사회적 유대 형성, ②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③지역과 나와 사랑하는 사람 지키기, ④상대방을 유혹하고 관계 유지하기, 이런 인간의 근원적 욕망 때문에,

사람들은, 카푸어가 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보다 높은 지위를 갈망하고 하는 것이지요.

 

이것이 잘 나가는 사람들이 쓰는 판매 전랴입니다. 

 

'기회'라는 것은, 하루 5만원 버는 방법, 2개월만에 10kg 빼는 방법, 대박나는 주식 투자, 오를 것 같은 아파트 등..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욕망, 기회입니다. 

 

3.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 

 

앞에서 말한 잘 되는 아이템, 판매 전략 이면의 사람의 동기, 욕망을 전혀 신경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앞서 가는 사람들은, 정보 격차와 초과수익 개념을 마스터하고 있습니다.

 

이 2가지 관점은, 잘 나가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내.세.우고. 있는지 꿰뚫는 힘을 줍니다.

벤치마킹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