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 안에 달라붙는 메시지의 특성을 설명해주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스틱'이라는 책입니다.
마케팅 추천 도서로 많이 언급되는 책입니다.
1. 단순성
2. 의외성
3. 구체성
4. 신뢰성
5. 감성
6. 스토리
6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법칙을 봐도 적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6가지 법칙 자체이 무엇인지 보다도, 구체적인 예시를 보는 것이 더 와닿았습니다.
신뢰성의 예시로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다음 중 당신을 죽일 가능성이 더 큰 동물은? 상어, 사슴"
정답은 사슴이다. 사슴에게 죽음을 당할 확률이 상어에게 습격을 받을 확률보다 더 높다.
더욱 정하게 말하자면, 사슴이 (자동차 충돌로) 당신을 죽일 확률은 상어의 300배나 된다.
통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의외성까지 있는 메시지입니다.
그랜트는 어딜 가나 늘 소금 한 스푼과 설탕 여덟 스푼을 넣어 섰은 봉지를 들고 다닌다.
"차 한 잔 가격도 되지 않는 이것이 당신 조국의 수천 수백명 아이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따는 사실을 알고 계신지요?"
위 사례는 구체성의 예시로 등장을 하는 예시입니다.
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있습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국 국민들이 연방 정부가 해외원조에 예산의 10~15%를 소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상 우리가 해외원조에 쓰는 비용은 1%도 되지 않으며, 이는 선진국들 중 가장 낮은 비율이다.
전 국민이 1년에 영화를 한 편씩만 덜 본다면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가는 원조금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위 사례는 '자비로운 미국'이라는 통념을 깨면서 동시에 구체적인 사례를 들었습니다.
사실 이 책은 미국작가가 쓴 책이고, 다소 사례가 와닿지 않는 측면이 있어서 온전히 이해하기는 힘든 책이었습니다.
그래도 이러한 사례들을 분석하면서 '달라붙는' 스틱 메시지에 대해서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딴짓거리 > 온라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버는 법] 타이탄의 도구들 - 천재와 싸워서 이기는 법 (0) | 2023.09.16 |
---|---|
브랜드 블로그 사이트 1위부터 30위? 매달 25억 버는 사이트는? (0) | 2021.01.16 |
김승호 사장학 수업을 듣고픈데 여건이 안 될 경우 필독서 - 온라인마케팅의 함정 &옥주부에서 배울점 (0) | 2020.08.13 |
세스고딘-《 마케팅이다 》마케팅 5단계 (0) | 2020.08.12 |
블로그 유튜브 썸네일 만들 때 픽셀 cm 단위 변환 방법 (0) | 2020.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