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부터 모바일 서비스를 시범실시한다고 합니다.
1. 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행일, 주민등록기관)과 이의 진위여부를 확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 행정안전부와 통신3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본인명의로 개통된 하나의 스마트폰으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인인증, 단말인증 등 보안을 강화*하고, 활용기관(공공·민간)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 1인 1휴대폰을 등록해야 하며, 본인명의가 아닌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 제한
2. 정부 24에서 서비스 등록
정부 24 앱을 설치해서 - 로그인 모바일 확인서비스 실행합니다.
정부24(구 민원24) - Google Play 앱
정부24는 정부의 서비스, 민원, 보조금24, 정책·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입니다.
play.google.com
3. 주민등록증 확인
정부24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실행합니다.
상세화면 전환시- 비밀번호 혹은 생체인증으로 본인을 확인합니다.
4. 진위 여부 확인
QR코드 진위확인 메뉴를 실행해서 - 타인의 기본 화면의 QR코드를 ㅗ찰영하면
진위 여부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예상 사용처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①민원서류를 접수할 때 또는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②편의점,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년자 여부를 확인할 때(멤버십 등 민간서비스 영역 포함),
③공항, 여객터미널에서 탑승 시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④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여부를 확인할 때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다만, 법령에서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거나 신분증 확인을 통해서 신분확인을 해야한다고 규정하는 경우에는 확인서비스를 통한 본인확인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